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치료사례> 치료사례
 
 
강**
11세
남자
10대 남자어린이 원형탈모 3개월 상열감 스트레스

탈모유형 : 원형탈모 (1군데)
남자어린이/11세
탈모진행기간 : 3개월
치료기간 : 1개월
치료프로그램 : 모발약침, 침, 하수오탕
원인 : 스트레스, 상열감, 소화불량

남자 어린이 11세로 초등학교 4학년이며 수영을 배우는 과정에서 선생님과의 관계와 수영 배우는 것이 스트레스가 되었으며 더위를 타며 상열감이 있고 위가 약하여 1달에 1번 정도 복통을 호소함. 2008년 12월에 정수리 부위에 원형탈모가 발생하여  피부과 치료후 큰 호전이 없어 2009년 3월 13일 본원에 처음 내원함. 스트레스, 상열감, 소화불량이 원인이 되어 탈모가 나타남.

2009년 3월 13일 처음 내원하여 모발약침과 상열감 소화불량을 치료하는 침시술, 하수오탕 복용
2009년 4월 1일 (6회 시술) : 원형탈모 자리에 피부가 차오르며 모발이 오르기 시작함. 어린이가 약침을 잘 참고 잘 맞음.
2009년 4월 7일 원형탈모 자리에 모발이 더 많이 올라옴
어린이가 1달 치료 후 추가 치료가 필요했지만 부모님이 모두 직장에 다니는 관계로 치료를 중단함, 2009년 6월경 이 어린이의 아버지를 만났는데 약침치료후 한약을 모두 복용하고 원형탈모가 거의 자랐다고 말씀하심.

 상기 어린이는 수영을 배우면서 오는 스트레스와 상열감 소화불량으로 인하여 탈모가 왔다고 진단함. 동의보감에서는 위는 수곡의 바다이고 비는 소화의 그릇이다. 물이 경락에 들어가면 피가 생성된다. 음식이 위에들어가서 소화되어 혈맥에 흐르는데 피가 계속 생성되어야 하고 위기가 따뜻해야 한다. 피와 위기가 따뜻하며 충만하면 천수를 누린다고 하였다. 이 어린이의 경우 위가 약하여 1달에 1회정도 복통을 호소하였으며 2달에 1회정도 토하기도 하였다. 비위는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담당하므로 비위기능이 정상적이면 모발도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받고 비위기능이 약해지면 식욕도 떨어지고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흡수가 부족하게 되므로 두피로 가는 영양분이 부족해져서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나타난다.


40대 남성탈모 6년 음주 피로 설사 어깨결림 
  30대 여성 원형탈모 탈모7개월 피로 어깨 결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