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원장컬럼
 
탈모와 경락 ➄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
2012-09-11
8,776
 

족소음신경은 신(腎)에 소속되고 방광에 연결되어 표리관계를 이룬다. 기시혈(起始穴)은 용천( 湧泉 : 발바닥면의 2번째 발가락에서 발뒷꿈치까지 2/5되는 부위 )이며 종지혈(終止穴)은 수부( 兪府 : 임맥의 선기혈에서 바깥쪽으로 2촌 )이고 좌우 각각 27개의 경혈이 있다.

신장은 12흉추와 2요추 사이의 좌우에 위치하는 완두콩 모양의 장기이다. 오른쪽 신장은 좌측 신장에 비하여 약간 낮은 위치에 위치하는데 간장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신장의 길이는 약 10~14㎝, 폭은 5~6㎝, 두께는 2.5~3㎝ 정도이며 한쪽 신장의 무게는 120~190g이다.

한의학에서 신(腎)의 기능은 첫째, 신은 정(精)을 저장하며, 생장(生長), 발육과 생식을 주관한다. 둘째, 신은 골(骨)을 주관하고 수(髓)를 생산한다. 셋째, 신은 수액(水液)을 주관하며, 소변을 생성하고 배설한다.

동의보감에는 모발은 신장(腎臟)에 속하며 신장은 모발을 주관한다고 적혀 있다. 신장은 뼈와 관계가 많고 신장의 건강은 모발에 나타난다고 했다.

이는 모발의 건강이 신정(腎精)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설명한 것이다. 신(腎)은 생장과 발육 및 생식을 주관하는데, 신정이 충분할 경우 모발이 윤기가 나며 흑색을 띠게 되고 신정이 부족하면 생명력이 약해져서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진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염려하고 걱정하면 신정이 손상되며 뼈가 시큰거리고 정액이 수시로 흘러나온다.

신정부족은 태어날 때부터 허약하거나 지속적인 스트레스, 영양부족, 지나친 부부관계로 신정을 소모해 생긴다. 신정이 부족해지면 인체의 성장, 발육과 생식에 대한 촉진작용이 약해져 탈모, 어지럼증, 이명, 요통, 소아 발육지연, 남자불임, 여자불임, 건망증, 치아가 흔들림, 신체 왜소, 지능저하, 조로(早老), 다리위축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족소음신경의 용천, 태계, 음곡, 그리고 신수혈이 탈모치료에 효과적인 경혈이다.

◇용천(湧泉) : 용천혈은 족소음신경의 첫 번째 경혈로 발바닥면의 2번째 발가락에서 발뒷꿈치까지 2/5되는 부위에 위치한다. 용천혈은 신(腎)에 생기는 여러 가지 열증을 치료하며, 정신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정수리탈모, 신경성 두통, 어지러움증, 실신(失神), 협심증, 쇼크, 뇌출혈, 경련발작, 인건(咽乾), 고혈압, 코피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정수리탈모에 백회혈, 태충혈, 내관혈 등을 배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태계(太谿) : 태계혈은 족소음신경의 3번째 경혈로 발목 안쪽 복숭아뼈에서 뒤로 0.5촌에 위치한다. 태계혈은 족소음신경의 원혈(原穴)로 신장의 원기(原氣)가 경과하고 머므르는 경혈이다. 태계혈은 신정(腎精)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탈모치료에 효과적이다. 태계혈은 탈모이외에 요통, 기관지염, 이명, 천식, 구내염, 신경쇠약, 치통, 신염(腎炎), 방광염, 월경불순, 자궁질환 등을 치료한다.

◇음곡(陰谷) : 음곡혈은 족소음신경의 10번째 경혈로 슬와횡문(膝窩橫紋)의 안쪽에 위치한다. 음곡혈은 신정을 보충하며 상열감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어 상열감으로 인한 탈모에 효과적이다. 상열감으로 인한 탈모에 양보혈을 배합하면 더욱 좋다. 음곡혈은 탈모 이외에 무릎관절염, 요도염, 자궁출혈, 대하, 치핵(痔核), 소변난(小便難), 복창만(腹脹滿) 등을 치료한다.

◇신수(腎兪) : 족태양방광경의 23번째 경혈로 제2요추극돌하(腰椎棘突下)에서 바깥쪽으로 1.5촌에 위치한다. 신수혈은 신장의 기(氣)가 신수혈에 수주(輸注)되며 신정(腎精)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탈모치료에 효과적이다. 신수혈에 태계혈을 배합하면 더욱 좋다. 신수혈은 신장염, 신허요통(腎虛腰痛), 조루(早漏), 월경불순, 자궁염, 두통, 소화불량, 신경쇠약, 당뇨병, 빈뇨(頻尿), 이명 등을 치료한다.

 

 


정수리탈모를 치료하는 경혈(經穴) 
  탈모와 경락 4 족태양방광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