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언론속의약침한의원
 
[국민일보 기획연재-쿠키 건강칼럼 [탈모 동의보감] 심장 혈액부족으로 인한 탈모엔 ‘당귀(當歸)’
2012-02-16
3,356
업데이트 : 2011-02-23 12:03:24
[탈모 동의보감] 심장 혈액부족으로 인한 탈모엔 ‘당귀(當歸)’
글·강대희 원장(구리시 약침한의원)

[쿠키 건강칼럼] 30대 직장여성 A씨는 3년 전부터 야근이 지속되면서 스트레스를 받았다. 오후 3~4시경이면 피로감을 많이 느끼고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으로 식사량이 부족해졌다. 그러면서 자주 어지럽고 가슴이 답답하며 숨이 잘 차고 조그만 일에도 불안하고 초조한 증상이 나타났다.

잠드는데 1시간 이상 걸리고 자다가 잘 깨곤 했다. 추위를 많이 타며 손발이 차고 손이 저리는 경우가 가끔 있었다. 신경을 쓰면 어깨가 무겁고 눈이 피로하며 자주 충혈됐다.

아침에 일어날 때 손이 자주 붓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됐다. 차츰 앞머리 가르마 부위의 모발이 가늘어지더니 아침에 머리가 많이 빠져있고 머리감을 때와 빗을 때, 평소 머리를 만질 때도 머리카락이 술술 빠지는 것이었다.

한의학에서 심장의 기능은 먼저 정상적인 박동으로 혈액을 운행시켜 전신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다. 또 심장은 사람의 정신의식과 사유활동을 주관한다.

심장의 생리기능이 정상이고 기혈이 충분하면 사람의 정신이 맑아져 외계사물에 대해 잘 반응하고 문제에 대한 사고가 민첩하다. 만일 심장에 병이 생기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불면증, 혼수, 혼미(昏迷) 등 정신활동이 감퇴한다.

심장의 혈액부족은 칼이나 사고, 출산 후 출혈 등 과다하게 피를 흘린 후 새로운 혈액이 보충되지 않은 경우, 비위가 허약해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혈액생성기능이 감퇴된 경우, 생각을 지나치게 많이 해 혈액이 손상된 경우 등에 나타난다.

심장의 혈액이 부족해 영양공급이 부족하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나타나며 얼굴에 화색이 없이 창백해지고 자주 어지럽다. 또 눈이 피로하고 손발이 저리면서 손발이 차가워진다.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두통이 생기고 맥이 가늘고 무력하다. 여성의 경우 월경이 늦어지고 월경량이 감소되며 심하면 무월경이 된다. 정신방면에서는 건망증, 정서불안, 두려움, 밤새 잠 못 이루거나 갑자기 잠들고 갑자기 깨어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장의 혈액이 부족할 때 치료하는 한약은 당귀(當歸)다. 당귀는 산형과에 속한 참당귀의 뿌리를 건조한 것이다. 당귀는 심장의 혈액을 보충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어지럼증, 건망증, 얼굴 창백, 맥이 무력한 증상을 치료한다. 성질은 따뜻하며 단맛, 매운맛을 가지며 심장, 간장, 비장의 경락에 작용한다.

심장 혈액부족으로 인한 정신증상을 치료하는 한약은 산조인(酸棗仁)이다. 산조인은 갈매나무과에 속한 산조의 성숙한 종자를 건조한 것이다. 성질은 뜨겁거나 차갑지 않고 평(平)하며 맛은 달고 시다.

심장, 간장, 담낭, 비장의 경락에 작용한다. 산조인은 심장을 건강하게 하며 혈액을 보충하고 정신을 편안하게 하며 최면효과가 있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다몽(多夢), 어지럼증, 건망증, 신경성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A씨의 경우 심장의 혈액을 보충하는 당귀, 산조인, 숙지황 등의 한약에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하수오, 복분자, 상심자, 한련초로 구성된 하수오탕을 복용했다. 동시에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약침을 14회 시술하자 새로운 모발이 솜털처럼 올라오면서 탈모량이 50% 정도 감소됐다.

이후 추가치료로 어지럼증, 가슴이 답답한 증상, 불면증, 손저림증상 등이 많이 호전됐고 앞머리 모발이 굵고 풍성해져 두피가 가려지니 우울한 마음도 없어지고 불안, 초조하던 증상도 거의 사라졌다.

당귀, 산조인 이외에 심장에 도움을 주는 한약과 음식은 보리, 양고기, 살구, 석창포(지혜를 돕고 총명하게 함), 맥문동(심장의 열을 떨어뜨림), 원지(정신을 편안하게 함), 생지황(심장의 혈액을 보충), 복신(정신을 편안하게 함), 밀, 달걀, 씀바귀(심신을 편안하게 함), 팥(죽으로 끓여 먹을 것) 등이 있다.

[탈모 동의보감] 위(胃)가 약해 탈모 생기면 ‘백출(白朮)’ 처방 
  [탈모 동의보감] 신장 허약으로 인한 탈모엔 복분자(覆盆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