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언론속의약침한의원
 
[국민일보 기획연재-쿠키 건강칼럼] [탈모 동의보감] 지루성탈모엔 금은화(金銀花) 처방
2012-02-16
3,225
 
업데이트 : 2011-08-25 13:40:00
[탈모 동의보감] 지루성탈모엔 금은화(金銀花) 처방
글·강대희 원장(구리시 약침한의원)

[쿠키 건강칼럼] 지루성탈모로 필자를 찾은 30대 남성 A씨는 열이 많은 체질로 쉽게 더위를 타고 얼굴로 열이 잘 달아오르며 정수리 부위가 자주 뜨겁고 머리에 땀을 많이 흘렸다.

또 주 2회 정도 소주 2~3병을 마시며 삼겹살이나 매운 탕 종류의 음식을 많이 먹다보니 머리에 기름기와 비듬이 많아졌고 두피에 염증이 생겨 가려워지기 시작했다. 위와 대장이 약해 소화가 잘 안됐고 설사가 잦았다.

업무상 스트레스와 야근으로 몸이 피곤하면 두피가 더욱 가렵고 비듬도 증가하면서 통증이 심해졌다. 정수리 부위부터 모발이 가늘어지더니 10년이 지나자 점차 이마 부위 모발까지 가늘어졌고 탈모와 비듬이 큰 스트레스가 됐다.

지루성탈모란 피지선에 문제가 생겨 피지의 분비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고 증가한 피지가 두피 내 모공을 막아 영양공급 및 순환기능이 저하돼 나타나는 탈모증상이다.

두피에 대개 열감이 있고 염증을 보이며 기름기가 많고 비듬이나 각질이 동반되면서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지루성두피염이 원인이 돼 나타난다. 심한 경우 노화된 각질과 피지 노폐물이 두피 전체를 덮게 되며 심한 통증과 악취를 동반할 수 있다.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선이 발달돼 있는 두피나 눈썹, 코 주위, 귀, 앞가슴, 생식기 주변부 등에서 쉽게 발생된다. 지루성피부염은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 과음, 육류나 밀가루 음식의 과도한 섭취, 수면부족, 청결하지 못한 두피관리 등으로 심해진다.

스트레스, 과음,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 과도한 열을 발생시키고 두피에 열독(熱毒)을 유발해 두피에 지루성피부염이 나타난다. 열독은 두피의 진액과 혈액을 마르게 해 두피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킨다. 이에 따라 모발의 영양분이 부족해져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발생한다.

동의보감에는 한 부인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해 가슴 위로 열(熱), 습담(濕痰)이 생성돼 모근의 혈액을 마르게 해 점차 모발이 가늘어지더니 탈모가 발생했다는 내용이 있다. 이 부인에게 방풍통성산과 사물탕을 함께 달여 2달간 복용시켰더니 습열이 점차 사라졌고 약을 중지한 후 담백한 음식으로 1년간 꾸준히 양생했더니 모발이 정상으로 복구됐다고 했다.

지루성탈모를 유발하는 열독을 치료하는 한약은 금은화(金銀花)다. 금은화는 인동과에 속한 인동의 꽃을 건조한 것이다. 성질은 차가우며 단맛을 지닌다. 심장, 위, 폐장의 경락에 작용한다. 열독, 풍열(風熱)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어 지루성피부염, 종기, 열성감기, 갈증 등을 치료한다.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는데 연교, 포공영을 배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열독을 치료하는 경혈은 곡지혈(曲池穴)이다. 곡지혈은 수양명대장경의 경혈이며 팔꿈치에서 엄지 손가락 쪽 가로무늬 끝에 위치한다. 열을 떨어뜨리며 기혈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지루성피부염, 피부습진, 두통, 고혈압, 치통 등을 치료한다. 합곡, 대추, 위중의 경혈과 배합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모발약침의 한약은 찬 성질이어서 두피의 열독을 치료하며 비듬, 염증, 기름기, 가려움증, 열감을 치료한다. 지루성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두피의 독맥, 족태양방광경, 족소양담경에 두침을 시술하면 두피에 기혈이 잘 흐르기 때문에 열독을 치료하며 두피의 노폐물을 청소하고 염증을 제거하기 때문에 비듬과 가려움증이 치료된다.

A씨의 경우 하수오, 복분자, 상심자, 한련초 등 탈모를 치료하며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한약과 금은화, 연교, 포공영 등 열독을 치료하는 하수오탕을 복용했다. 아울러 열독을 치료하기 위해 두침과 곡지, 합곡, 대추, 위중의 경혈에 침을 시술했다.

두피의 열독을 치료하는 모발약침을 주 2회씩 15회 시술하자 두피의 비듬과 가려움증, 통증이 많이 치료됐으며 탈모량도 많이 줄고 모발이 굵어지기 시작했다. 이후 추가치료로 비듬과 가려움증이 완전히 나았고 모발이 풍성해져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TIP. 지루성탈모의 관리요령

1. 1일 1회 머리를 감는다. 심한 지성두피인 경우 아침저녁으로 1일 2회 감고 운동 등으로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바로 머리를 감는다.

2.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밀가루 음식, 과음 등은 절제한다.

3. 적당한 운동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노폐물을 배출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특히 도움이 되는 운동은 물구나무서기, 줄넘기, 걷기, 달리기, 맨손체조 등이다.

4. 비듬방지에 좋은 음식 : 간, 계란 노른자, 보리, 현미, 땅콩

5. 차가운 성질이 있어 열독을 해소하는 음식 : 씀바귀, 참외, 수박, 밀, 오이, 무

6. 무스, 스프레이, 젤 등은 두피와 모발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스트레스는 탈모를 악화시키므로 운동이나 음악 감상, 취미활동 등을 통해 해소한다.

8. 두피가 가려워도 긁지 않는다. 긁으면 두피에 상처가 나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해 감염될 수 있다. 가려우면 손가락 끝으로 눌러준다.

9. 지루성탈모에 효과가 있는 곡지, 합곡, 대추, 위중의 경혈을 마사지해준다.
 

[탈모동의보감] 비듬으로 인한 탈모에서 해방되기 
  [탈모 동의보감] 청소년 탈모의 한방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