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언론속의약침한의원
 
[국민일보 기획연재-쿠키 건강칼럼] [탈모 동의보감] 동의보감에 기록된 탈모에 좋은 음식
2012-02-16
3,048
 
업데이트 : 2012-02-01 07:29:01
[탈모 동의보감] 동의보감에 기록된 탈모에 좋은 음식
글·강대희 원장(구리시 약침한의원)

[쿠키 건강칼럼] 모발의 건강과 음식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모발의 원료는 혈액이며 두피의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모발이 윤기 있고 굵지만 혈액순환이 안될 경우 모발이 거칠어지고 가늘어지면서 탈모가 발생한다고 했다.

혈액은 비위가 음식물에서 흡수한 정미물질(精微物質)이 영기(營氣)와 폐의 작용을 통해 붉은 액체로 변한 것이다. 따라서 혈액을 보충하거나 혈액을 맑게 하는 음식이 탈모에 좋은 음식이다.

◇검은콩 = 검은콩을 익혀 복용하면 신장을 건강하게 하며 신정(腎精)을 보충해 탈모를 치료한다. 동의보감에는 ‘검은콩에 소금을 넣고 익혀먹으면 능히 신장을 건강하게 할 수 있으니 항상 먹어도 좋다’고 기록돼 있다.

검은콩을 220~240℃의 온도에서 10분 정도 볶은 뒤 95℃의 물에서 5~10분 정도 우려내 차로 마신다. 비듬이 있는 경우 검은콩을 식초로 삶아 그 물로 머리를 감는다.

◇검은깨 = 동의보감에는 검은깨를 날 것으로 기름을 내 두피에 바르면 대머리에서 모발이 자란다고 기록돼 있다. 검은깨를 9번 쪄 햇볕에 말린 후 가루를 환(丸)으로 만들어 복용하면 백발을 검게 한다.

또 ‘검은깨 잎을 채취해 끓여 머리를 감으면 모발이 길어진다’고 기록돼 있다. 검은깨는 간장과 신장의 경락에 작용해 두 기관을 건강하게 하고 정혈(精血)을 보충한다. 따라서 정혈부족으로 나타나는 탈모를 치료한다.

검은깨죽 : 검은깨 30g과 쌀 50g으로 죽을 쑤어 먹는다.
검은깨차 : 물 1리터에 검은 깨 10g을 볶아 넣고 끓여 차로 마신다.

◇하수오 = 동의보감에 하수오는 기와 혈액을 보충하며 근육과 뼈를 건강하게 하고 골수를 메우며 모발을 검게 하고 얼굴을 기쁘게 하며 수명을 연장한다고 기록돼 있다. 하수오는 간장과 신장을 건강하게 하며 정혈(精血)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탈모를 치료한다.

물 1리터에 하수오 20g을 넣고 30분 정도 끓여 수시로 마시면 정혈을 보충,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탈모인 사람에게 좋다. 물 1리터에 하수오 20g을 넣고 30분 정도 달인 후 호두, 검은 깨를 갈아 함께 넣어 마시면 탈모에 더욱 효과적이다.

◇복분자 = 동의보감에 ‘복분자는 남자의 신정(腎精)이 부족한 증상을 치료하고 기를 보충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모발을 검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복분자는 신장의 정기를 보충해 모발을 검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얼굴색을 기쁘게 한다.

복분자는 생과일로도 먹지만 술, 음료, 차, 시리얼, 분말, 한과, 제과,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다. 평소 이를 섭취하면 신장과 간장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디 = 동의보감에 ‘오디는 소갈을 치료하며 오장을 이롭게 하며 오래 복용하면 굶주림을 느끼지 않는다’ ‘오디는 백발을 검게 하니 술을 빚어 먹는 것이 좋다’고 나와 있다.

오디는 간장과 신장을 건강하게 하며 정혈(精血)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탈모를 치료한다. 오디는 생과일로 먹거나 술, 주스, 잼, 차, 찐빵, 조청, 장아찌, 전병, 사탕 등의 원료로도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호도 = 동의보감에 ‘호도는 경맥을 통하게 하며 혈맥을 윤기 있게 하며 모발을 검게 하고 사람을 살찌우고 건강하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호도는 신장의 정기를 보충해 모발을 검게 하고 탈모를 치료한다.

➀하루에 3알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➁호도죽 : 호도 10개를 갈아 쌀 50g과 함께 죽으로 먹는다.
➂호도차 : 호도를 갈아 꿀로 반죽해 항아리에 담는다. 이를 밀봉해 볕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 두고 6개월 이상 지난 후 한 숟가락씩 끓인 물에 타서 마신다.

◇구기자 = 동의보감에 ‘구기자는 근골(筋骨)을 단단하게 하며 정기(精氣)를 보충하며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편안하게 하며 장수하게 한다’고 나와 있다.

구기자는 간장과 신장을 건강하게 하며 정기(精氣)를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모발을 검게 하며 탈모를 치료하고 장수하게 한다. 물 1리터에 구기자 20g을 넣고 끓여 차로 마신다. 구기자 달인 물로 머리를 감으면 탈모에 좋다.

◇솔잎 = 동의보감에 ‘솔잎은 모발을 자라게 하며 오장을 편하게 하고 수명을 연장한다’ ‘솔잎을 가늘게 잘라 물이나 미음에 타서 먹거나 검은콩 가루를 따뜻한 물에 함께 먹으면 좋다’ 또는 ‘그늘에서 말려 가루를 내 물에 타먹어도 좋다’고 기록돼 있다.

◇잣 = 동의보감에 ‘잣은 어지럼증을 치료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오장을 건강하게 하며 몸이 허약해진 것을 보충하며 기(氣)를 보충한다’고 나와 있다. 잣은 심장과 간장, 신장을 건강하게 하며 허약해진 체질을 개선하며 기와 진액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탈모를 치료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수명을 연장시킨다.

잣을 하루에 10~20알을 꾸준히 먹는다. 잣죽을 항상 먹으면 좋다. 평소 대변이 묽고 설사를 자주 하거나 몸에 습담이 많은 사람은 양을 줄이거나 횟수를 줄여서 먹어야 한다.
 

[탈모 동의보감] 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생활습관 
  [탈모 동의보감] 컴퓨터를 지나치게 쓰면 탈모가 생긴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