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언론속의약침한의원
 
[국민일보 기획연재-쿠키 건강칼럼] [탈모 동의보감] 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생활습관
2012-03-05
2,821
 
업데이트 : 2012-02-29 18:32:01
[탈모 동의보감] 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생활습관
글·강대희 원장(구리시 약침한의원)

[쿠키 건강칼럼] 과거에는 탈모가 40~50대에 많이 나타났지만 요즈음에는 20~30대의 젊은 층의 탈모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학업, 취업, 경제적인 어려움,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도 원인이 있지만, 과음, 짠 음식, 매운 음식, 차가운 음식, 지나친 육식, 인스턴트 음식, 흡연, 무리한 다이어트, 야식, 과식 등 모발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거나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되어 탈모가 심해지는 경우도 많다. 특히 여성의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혈액이 부족해져서 탈모가 심해지는 분들이 많다.

1. 과음 : 과음과 탈모의 관계를 살펴보면 첫째, 과음하면 혈액을 소모시키기 때문에 모발의 영양분이 부족해져서 탈모의 원인이 된다. 둘째, 과음하면 위에 손상이 생긴다. 위에 손상이 생기면 정기(精氣)가 고갈되고 식욕이 부진하며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등이 생겨 생성되는 혈액이 부족해지므로 두피에 영양분이 부족해져서 탈모양이 증가한다. 셋째, 술은 뜨거운 성질이 있고 상승을 좋아하므로 과음하면 상열감이 생겨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고 두피의 혈액과 진액을 마르게 하여 탈모의 원인이 된다. 넷째, 술은 대개 차게 마시기 때문에 과음하면 대장이 차가워져서 설사를 유발한다. 설사로 인하여 음식물을 흡수하지 못하면 몸의 영양분이 부족해져서 탈모가 악화된다.

2. 매운 음식 : 고추, 후추, 겨자나 찜종류, 탕종류 등 매운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들이 많다. 매운 음식은 머리나 얼굴부위로 열이 오르게 하며 땀을 나게 하므로 두피의 진액과 혈액을 소모하는 작용을 하므로 매운 음식을 지나치게 자주 먹으면 모근으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되어 탈모의 원인이 된다.

3. 짠 음식 : 현대인들의 하루 염분 섭취량은 대체로 15~25g 정도 된다. 이 양은 결코 적은 양이 아니다. 염분 섭취량이 과다하면 혈액 속의 염분 농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수분의 섭취량도 따라서 증가하게 된다. 그 결과 신장에 과다한 부담을 주게 되면서 기능의 약화를 초래하게 된다. 동의보감에 모발은 신장에 속하며 신장은 모발을 주관하고 신장의 건강은 모발에 표현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짠음식을 장기간 지나치게 먹어 신장의 기능이 약화되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양이 증가한다.

4. 단 음식 : 단 맛은 체내에서 근육과 피부를 이완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두피가 늘어지게 되어 모발이 빠져나오게 한다. 또한 단 맛은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혈액순환을 악화시켜 모근에 대한 영양공급을 방해하므로 모발이 가늘어지게 하고 탈모양이 늘어나게 한다.

5. 찬 음식 : 찬 물, 얼음물, 찬 맥주, 찬 음료수, 아이스크림, 팥빙수, 냉면 등 차가운 음식을 장기간 즐겨 먹으면 건강에 해롭다. 동의보감에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추운 것을 싫어하고 몸이 무겁고 가스가 차고 복통이 나타나고 배에서 소리가 나며 대변이 풀어지고 차가우며 음식물이 소화⦁흡수되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차가운 음식물을 장기간 섭취하면 설사가 나타나고 음식물이 소화⦁흡수되지 못하여 몸의 영양분이 부족하게 되므로 두피가 얇아지고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양이 증가한다.

6. 기름진 음식 : 삼겹살, 치킨, 피자, 케이크, 도너츠 등 기름진 음식을 지나치게 먹는 것도 탈모를 악화시킨다. 첫째, 기름진 음식은 피지의 분비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고,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비듬을 유발하며, 피지가 두피내 모공을 막아 영양공급과 순환기능이 저하되어 지루성 탈모를 유발한다. 둘째, 기름진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면 차가운 음식처럼 설사를 유발하여 음식물이 소화⦁흡수되지 못하므로 몸의 영양분이 부족해져서 탈모양이 증가한다.

7. 인스턴트식품 : 인스턴트 음식은 대부분 지방, 염분, 동물성 단백질이 많아 자극적인데다가, 햄버거, 피자, 어묵, 튀김, 햄, 라면 등은 열량은 높지만 영양가는 낮다. 가공과정에서 색소의 첨가로 위장장애를 일으키고, 인스턴트 음식은 아토피,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을 유발한다. 그러므로 인스턴트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면 탈모증상이 심해진다.

8. 흡연 :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말초 혈액순환을 감소시켜 모근으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켜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양이 증가하게 한다. 영국의 한 병원에서 조사한 결과 흡연을 하는 남성은 흡연을 하지 않는 남성에 비해 50대 이전에 대머리가 될 확률이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 다이어트 : 무리한 다이어트로 음식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혈액을 생성하는 기능이 감퇴되고 피를 생성하지 못하여 혈액이 부족해진다. 혈액이 부족해지면 얼굴에 화색이 없고 창백해지고 어지러우며 눈이 피로하고 손발이 저리면서 손발톱이 창백해진다. 또 가슴이 두근거리고 건망증과 불면증이 생긴다. 여성의 경우 월경이 늦어지고 월경량이 감소되며 심하면 무월경이 된다. 다이어트 이후 모발이 가늘어지면서 탈모양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원형탈모가 생기면 즉시 다이어트를 멈추고 식사량을 정상적으로 늘린 후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10. 야식 : 야식은 잠들기 3시간 전에 먹는 음식을 말하며 저녁 식사 후부터 새벽까지 적어도 하루 섭취량의 50% 이상을 먹는다. 야식을 하면 수면장애를 일으키고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며 대장과 신장에 부담을 주어 신진대사가 떨어지며 비듬이 생기게 하여 탈모가 악화된다. 위에 부담을 주는 야식은 치킨, 족발, 라면, 술, 피자, 감자튀김 등이며 만약 야식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위에 부담이 적은 토마토, 두부, 당근, 오이, 물, 우유, 삶은 계란, 삶은 옥수수 등을 적정량 먹는 것이 좋다.
 

탈모 동의보감] 탈모를 치료하는 경혈(經穴)① 
  [탈모 동의보감] 동의보감에 기록된 탈모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