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치료프로그램 > 탈모치료방법
 


동의보감 외형편 모발에 보면 한 젊은 여성이 모발 1개도 남기지 않고 모두 빠졌는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 열이 발생하여 모근의 혈액을 마르게 하여 모발이 점점 마르더니 모두 빠지게 되었다. 방풍통성산에 사물탕을 합하여 2달간 복용하였더니 습하고 더운 기운이 점점 풀어졌다. 약을 끊고 담백한 음식으로 1년 동안 건강 관리를 잘 하였더니 모발이 정상적으로 회복이 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요즈음 치열한 경쟁과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갱년기, 음주, 학업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탈모로 고통하고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치료를 하여야 할지 몰라 당황하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미 동의보감에서 탈모에 대한 치료법을 기록하였다. 요즘에는 특히 탈모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많은 한의원이 있어서 탈모로 고통하는 분 들에게 좋은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약침요법, 침시술, 한약 복용의 방법이 있다. 약침요법은 한약을 달여서 추출한 약액을 고도로 정제하여 침 치료 혈자리에 약침액을 주입하여 침의 효과와 한약의 효과가 동시에 나타나게 하는 치료법이다. 탈모에 사용하는 약침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을 추출하여 탈모가 나타난 두피에 주입한다. 원형탈모는 두피가 함몰되고 남성 탈모나 여성 탈모의 경우 두피 조직이 얇아지는데 약침을 시술하면 두피의 진피층의 모세혈관 생성을 도와서 두피가 두꺼워지므로 두피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여 모발이 굵어지고 새로운 모발이 자라게 된다. 원형 탈모의 경우 두피가 함몰되어 있다가 약침을 5-7회 정도 시술하면 두피가 차 올라 두꺼워 지다가 10회 정도 시술하면 모발이 솜털처럼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15회 정도 시술하면 1-2㎝정도 자라서 까맣게 되고 20-25회 시술하면 4㎝ 이상 자라서 굵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원형탈모가 여러 개인 경우 늦게 빠진 부위가 먼저 모발이 올라오고 먼저 빠진 부위의 탈모가 크고 늦게 올라온다.

탈모의 침치료에서 머리에 시술하는 두침은 머리를 지나는 독맥, 족태양방광경, 족소양담경의 신정, 곡차, 백회, 본신 등의 경혈에 자침하여 머리로 기혈이 잘 흐르게 한다. 특히 지루성 탈모에 시술하면 두피의 노폐물을 청소하여 염증을 제거하므로 가려움증과 비듬 등이 없어진다. 또한 탈모를 악화 시키는 원인( 위로 열이 오르는 것, 어깨결림, 소화불량, 설사, 혈액순환장애, 수면장애,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술, 신장기능의 약화 )을 치료하여 탈모 진행을 막는 효과가 있다. 위로 열이 오르는 경우는양보 협계의 경혈에 자침하고, 어깨결림에는동의보감에서 풍지, 후계, 백회에 자침한다고 하였다. 소화불량에는중완 합곡의 경혈에설사에는사암침법 중에서 대장정격, 혈액순환 장애에는합곡, 태충, 삼음교의 경혈에, 수면장애에는 신문 내관 심수의 경혈에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에는아시혈 및 백회 신정 본신의 경혈에, 과음의 경우에는중완 족삼리 삼음교의 경혈에, 신장기능의 약화의 경우에는신수 삼음교 합곡의 경혈에 자침하여 탈모의 원인을 치료한다.

탈모 치료에 있어 한약은 약해진 장부를 치료하며 탈모를 악화시키는 원인을 치료하고 모발의 원료인 피를 보강하는 효능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머리는 6개의 양경(陽經)이 모이는 곳이다. 그래서 대장, 소장, 삼초, 위, 방광, 담낭 등의 경락 기능이 약해지면 탈모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한약은 약해진 장부를 치료하여 두피로 가는 혈류량을 증강시켜 모근에 영양분을 공급한다. 탈모의 원인을 치료하는 데 있어 위로 열이 오르는 경우에는시호 황금 황련을 어깨결림에는강활 방풍 천궁을 소화불량에는산사 창출 신곡을 설사에는가자 인삼 백복령을 혈액순환 장애에는육계 건강 천궁을 수면장애에는산조인 죽여 원지를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에는 금은화 연교 방풍을 과음에는 갈근 창출 적복령을신장 기능의 약화에는 택사 저령 적복령을 복용한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모발의 원료인 피를 보강하는 약재는 숙지황 우슬 한련초 반하 하수오 상심자 호도 호마 등이 있다. 특히 하수오는 혈액을 보하고 간장과 신장을 보하는 효능이 있어서 탈모 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원형탈모의 경우 약침요법과 침시술 한약을 복용하면 발병 3개월 이내는 거의 완치가 가능하다. 발병 3개월 이후에는 탈모의 범위, 가족력, 장부의 상태, 탈모진행기간, 맥 상태, 생활습관, 흡연과 음주여부, 수면시간, 몸의 피로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모든 치료가 그렇지만 탈모치료는 빨리 치료할 수록 치료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