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탈모 원인 증상 치료 > 지루성피부염
 
지루성 탈모로 약침한의원을 찾은 20대 남성 P씨는 열이 많은 체질로 더위를 많이 타며 얼굴로 상열감이 자주 있었다. 등, 옆구리, 손바닥, 머리 쪽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었다. 대장이 약하여 변비와 설사가 교대로 나타났다. 그러던 2년 전부터 고시 준비를 하면서 과로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다. 얼굴에 여드름이 많아지고 두피가 붉어지며 비듬이 증가하였다. 두피가 가렵고 두피를 누르면 통증이 나타나고 가려워서 긁으면 손가락 끝에 머리가 몇 개 씩 뭍어 나왔다. 정수리 쪽에서 모발이 가늘어지더니 머리 감을 때와 평상시에 머리가 술술술 빠지기 시작했다. 젊은 나이에 정수리의 모발이 빠지니 앞자리 의자에 앉는 것이나 전철이나 버스에서 의자에 앉으면 다른 사람이 내 머리만 보는 것 같아서 자신감이 부족해지게 되었다. 가족력은 아버지가 남성탈모가 있었다.

 탈모로 약침한의원을 찾는 분 중에서 P씨 처럼 지루성 탈모로 오시는 분들이 많다. 지루성 피부염은 습진의 일종으로, 주로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되어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와 얼굴, 그 중에서도 눈썹, 코, 입술 주위, 귀, 겨드랑이, 가슴, 서혜부 등에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에 열이 많아 두피의 피지선에서 기름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한선에서 땀이 많아져 과도한 열과 기름기와 땀이 합쳐져 두피에 홍반과 염증을 일으킨다. 두피가 붉고, 염증을 보이며 비듬이나 각질이 동반되면서 가려움증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에는 노화된 각질과 피지 노폐물들이 두피 전체를 덮게 되며, 심한 두피통증과 악취를 동반할 수 있다. 두피의 피지선에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증가한 피지가 두피 내 모공을 막아 두피 영양공급 및 순환기능이 저하되어 탈모가 나타난다.

 동의보감에서 한 부인이 젊어서 모발이 하나도 남김없이 모두 빠졌는데,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가슴위로 열(熱), 습담(濕痰)이 생성되어 모근의 혈액을 마르게 하여 점차 모발이 가늘어지더니 탈모가 되었다. 방풍통성산에 사물탕을 합하여 달여서 2달간 복용하였더니 습열(濕熱)이 점차 사라졌다. 약을 중지하고 담백한 음식으로 1년간 양생을 잘 하였더니 모발이 정상으로 복구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루성 탈모를 치료하는 경혈은 곡지(曲池), 위중(委中), 대추(大椎)에 침을 놓고, 한약은 금은화(金銀花), 연교(連翹), 방풍(防風)을 처방한다.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하여 두피의 독맥, 족태양방광경, 족소양담경의 경혈에 두침(頭鍼)을 시술하였다. 두피에 염증이나 비듬이 있는 경우 두침을 시술하면, 두피의 노폐물을 청소하고 염증을 제거하므로 가려움증이 소실된다.

 P씨는 두피를 치료하는 모발약침과 지루성 탈모를 치료하는 침치료와 하수오탕을 복용하였다. 모발약침을 14회 시술하니 탈모양이 반 정도로 줄어들고 가는 모발이 올라오고, 두피 통증이 사라졌다. 26회 시술하니 모발이 3㎝ 정도 자라서 까맣게 되었다. 53회 시술하니 모발이 많이 굵어지고 두피의 비듬과 염증이 사라지고 두피 색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1. 곡지 : 팔꿈치 엄지 손가락쪽 가로 무늬 끝
효능 : 열을 떨어뜨림, 관절을 치료함, 기혈을 조절함
주치증 : 지루성 피부염, 피부 습진, 단독, 두통, 고혈압, 팔꿈치 통증
2. 위중 : 오금 중앙
효능 : 열을 떨어뜨림, 허리와 무릎을 치료함, 설사를 치료함
주치증 : 지루성 피부염, 습진, 요통, 설사, 무릎 관절염, 방광염
3. 대추 : 제 7경추 아래
효능 : 기를 조절함, 정신을 평안하게 함
주치증 : 지루성 피부염, 습진, 급성 열병, 기침, 신경쇠약




1. 금은화 : 인동과 인동의 꽃
효능 : 열을 떨어뜨림, 해독
주치증 : 지루성 피부염, 단독, 열성 감기, 발열
2. 연교 : 물푸레 나무과 개나리의 과실
효능 : 열을 떨어뜨림, 해독, 종기를 치료함
주치증 : 지루성 피부염, 단독, 열성 감기, 갈증, 종기
3. 방풍 : 산형과 방풍의 뿌리
효능 : 풍을 제거함, 습을 치료함, 진통효과
주치증 : 지루성 피부염, 두통, 항강증, 어지러움증




1. 최소 1일 1회 샴푸하되, 심한 지성 두피의 경우 아침, 저녁으로 1일 2회 샴푸하는 것이 좋다.
2. 적당한 운동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특히 도움이 되는 운동은 물구나무서기, 줄넘기, 걷기, 달리기, 맨손 체조 등이다.
3. 기름진 음식은 피지를 과도하게 생성하게 하므로 피한다.
비듬 방지에 좋은 음식 : 육류, 간, 계란 노른자, 보리, 현미, 땅콩, 효모
4. 무스, 스프레이, 젤은 두피와 모발에 자극을 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과로, 스트레스, 술 등에 의하여 악화되므로 자기 관리를 잘 하도록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