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탈모치료한약 > 한련초
 

한련초의 줄기를 꺽으면 진액이 흘러나오는데 조금 지나면 먹물처럼 검은색 진액을 활용해 옛사람들은 수염이나 머리를 물들이는데 사용하였다. 한련초는 국화과에 속한 일년생 풀인 한련초의 전초(全草)를 건조한 것으로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우리나라 중부와 남부의 도랑 주변의 풀숲이나 밭 두둑, 비교적 음습한 곳에서 자란다.

성질은 차가우며 맛은 단맛, 신맛을 가진다. 신장, 간장의 경락에 작용한다.

방약합편에는 “ 한련초의 맛은 달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수염을 나게 하고, 모발을 검게 한다. 이질과 설사를 치료한다. ” 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 동의보감에는 “ 한련초는 모발을 길게 하며, 백발을 검게 한다. 6월에 채취하여 생강즙과 꿀을 넣어 익혀서 고제(膏劑 한약제형의 하나, 한약이나 엑기스에 꿀 또는 사탕을 섞어서 만든 된 엿 정도의 약엿이다. 예 : 경옥고, 한련고 )를 만들어 한 숟가락씩 복용한다.

한련고(旱蓮膏)는 모발을 검게 한다. 한련초 16근을 6월 15일에서 7월 15일 경에 채취하여 말려서 즙을 취한 후 5일간 햇볕에 말린 후 생강즙, 좋은 꿀 각 한 근을 섞어서 햇볕에 수 일간 말리면 묽은 엿과 같은 고제가 된다. 사기그릇에 저장하여 이른 아침에 술 1잔과 약 한 숟가락을 먹고, 오후에 또한 먹는다. 21일이 지나서 흰 모발을 뽑아내면 그 구멍에서 검은 모발이 자라난다. ” 고 기록되어 있다.

효능 1 : 신장을 건강하게 하며 탈모를 치료한다.

한련초의 즙은 검은 색이며 신장을 건강하게 하는데, 모발은 신장과 관계가 많다. 한련초의 성질이 차가우므로 젊은 사람의 상열감으로 인한 탈모에 적합하다.

효능 2 : 열을 떨어뜨리고 지혈한다.

한련초의 차가운 성질은 열을 떨어뜨리고, 지혈시키며, 단 맛은 간장과 신장을 건강하게 하고, 신 맛은 수렴시키는 효능이 있다. 코피, 피를 토하는 것, 혈뇨, 혈변, 하혈을 치료한다.

효능 3 : 피부병을 치료한다.

한련초의 신 맛은 수렴시키는 효능이 있어 종기와 가려움증을 치료한다. 처음에는 피부가 붉고, 붓고, 가렵다가 물집이 생기는데, 긁으면 물집이 파열되어서 삼출물이 나오게 되는데 한련초를 사용하여 치료한다.



1. 상심자, 하수오, 복분자 등을 배합하여 탈모를 치료한다.
2. 생지황, 아교, 포황 등을 배합하여 코피, 혈뇨, 혈변을 치료한다.
3. 지유를 배합하여 장출혈을 치료한다.
4. 백급을 배합하여 폐출혈을 치료한다.
5. 아교를 배합하여 자궁출혈을 치료한다.




1. 물 1리터에 한련초 10g을 넣고 30분 정도 끓여 차로 마시면 상열감이 있으면서 탈모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
2. 한련초를 진하게 달여서 설탕이나 꿀을 넣고 엿처럼 고와서 먹는다.
3. 한련초를 짓찧어 붙이어서 피부염을 치료한다.